프로젝트

무대 기술

스탭서울은 공연 제작에 필요한 모든 기술적 내용을 책임집니다. 연극, 무용, 뮤지컬, 국악, 클래식, 콘서트 등 다양한 장르에 무대 스탭들을 지원합니다. 무대, 조명, 음향, 영상 등 전문 지식과 폭넓은 경험을 갖춘 스탭들이 공연 완성도를 높여 드립니다. 스탭서울은 서울국제공연예술제, 하이서울페스티벌, 과천한마당축제 등 국제 공연 예술 축제에서 해외 공연팀 기술 지원을 맡아왔습니다.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스탭서울은 프로덕션의 제작 일정이 시작됨과 동시에 제작일정의 관리, 연습 관리, 장치의 공연장 반입 관리, 공연 중 진행 스태프 관리, 공연 큐, 공연 철수의 관리 등을 총체적으로 책임지는 프로덕션 매니지먼트를 수행합니다. 이후 공연장에서의 셋업, 리허설, 공연을 거쳐 철수하기까지의 모든 기술적인 과정을 책임집니다. 스탭서울과 함께라면 체계적인 프로덕션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극장 컨설팅

현장 전문가들이 직접 제안하는 극장 컨설팅! 스탭서울의 전문가 그룹은 국내외 다양한 사례 조사와 경험을 통해 스탭 작업 동선의 효율과 안전, 공간의 운용, 극장의 용도에 맞는 적절한 장비의 선정 등을 고려한 책임 있는 컨설팅을 해드립니다. 신축 공연장부터 오래된 공연장의 리노베이션, 그리고

공연장이 아닌 곳을 공연장으로 탈바꿈하는 등의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극장은 예술가와 스탭, 관객 모두를 위한 공간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예술성과 기능성, 그리고 관객의 편의성을 모두 고려한 극장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스탭서울은 공연장이 효율적으로 기능하고, 예술가에게 영감관객에게는 기쁨을 줄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하기를 바랍니다.

데이터베이스

백스테이지에 있는 스탭들은 격렬하고 고된 작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공연이 끝나고 나면 자료의 정리와 기록에 소홀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탭들의 작업이 소중하게 기록되고 보관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우리의 작업을 기록하고 유용한 자료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또한 작업의 효율을 위한 표준 양식들을 제안합니다. 그래서 누구나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스탭서울이 만든 자료들을 온라인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정보의 공유를 통해 더불어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2002년 "춘천무용축제"로 시작한 "춘천아트페스티벌"이 스무 해를 맞아 "춘천공연예술제"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무용, 음악, 연극 등 여러 장르의 예술적 지향을 가진 진정성 있는 공연 예술 작품을 선정하여 매년 8월 춘천에서 열리는 공연 예술 축제입니다. 기획자, 기술스탭들이 모여 십시일반의 정신으로 만들고 있는 춘천공연예술제. 스탭서울은 2002년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축제의 제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연쓰레기 재활용(TWR, Theatre Waste Recycle) 커뮤니티는 공연 후 쓰고 남은 무대 소품/세트를 재활용/물물교환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입니다.
공연이 끝난 후 무대 소품과 세트는 폐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를 공연쓰레기라고 부르려고 합니다. 공연쓰레기 재활용 커뮤니티는 공연쓰레기를 폐기하는 대신 필요한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통로입니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쓰다 남은 무대 소품과 세트를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공쓰재 커뮤니티는 공연과 환경이 공존하며 지속가능한 형태로 나아가는 방법에 주목합니다. 무대소품과 세트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제작비는 절감하고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아울러 무대기술 아이디어가 자유롭게 오고가는 새로운 공연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싶은 스탭서울의 캠페인입니다.